재테크 생각

돈있다고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으면 무조건 불행하다

코인 이야기

알수록 돈이 되는 국내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 특징 비교

Mr.프리드먼 2020. 7. 12. 01:46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는 진짜 많다. 하지만 메이저는 따로 있다. 코인 시장에서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트론을 메이저알트라 부르는 것 처럼.

국내 메이저 암호화폐 거래소는 빗썸, 업비트, 코인빗, 고팍스다. 그냥 아무거나 고르면 된다고? 천만에 말씀. 만만에 콩떡. 아는게 많아야 자다가도 떡이 들어온다.

거래소마다 수수료, 거래량, 코인 상장수, 이벤트 등 차이가 있기에, 이걸 비교하고 어떤 거래소를 사용해야할지 판단해야한다.

오늘 포스팅에서 특징 비교와 함께 추천도 남겨보겠다.


1. 빗썸

● 원화 입출금 : 농협은행

● 수수료 : 0.25% (쿠폰으로 낮추기 가능)

● 가장 많은 거래량, 가장 많은 코인수

● 공매수 공매도 가능(렌딩 서비스)

● 이벤트가 많음

국내에서 가장 먼저 메이저거래소로 등극한 거래소 빗썸이다. 2017년, 업비트가 없던 시절. 사람들은 전부 빗썸을 사용하였다. 그만큼 근본있는 거래소.

빗썸으로 원화를 입출금하려면 농협은행 계좌가 있어야한다. 다른 은행이 그렇듯 비대면계좌개설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직 백수라면 한도제한을 풀기 힘드니 참고.

수수료는 0.25%로 가장 높은데, 수수료 할인 쿠폰을 미리 구매해 낮출 수 있다.

정액쿠폰이라 부른다. 수수료 선불제라 보면 된다. 미리 쿠폰을 구매하면 일정 거래금액만큼 할인된 수수료를 맛볼 수 있다. 단타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미리 구매하는 것이 좋다. 만약 1000만원을 거래한다면 0.25%의 수수료일 경우 2만 5천원을 거래소에 낸다. 하지만 2만원짜리 쿠폰을 구매하면 1000만원까지 수수료가 무료이므로 5000원을 아낄 수 있다.

렌딩서비스도 있는데, 업비트에는 없다. 레버리지매매. 한마디로 공매수 공매도다.  하락에 베팅하면 하락한만큼 수익을 얻고, 상승에 베팅하면 상승한만큼 수익을 얻는다. 반면 하락하는데, 상승에 베팅했다면 돈을 싹 다 잃는다.

이는 바이낸스, 비트맥스같은 해외 선물 거래소와 같은 시스템이다. 해외서비스에 거부감이 있을 경우 빗썸을 이용하면 된다.

무엇보다 빗썸의 장점은 거래량과 상장된 코인 수다. 거래량이 어마어마하고 코인도 엄청 많기에, 펌핑이 자주 일어난다. 더마이다스터치골드 코인은 약 33배까지 오른 경력이 있을 정도. 이러한 코인이 1개가 아니다. 5~6개는 넘는다.

빗썸은 어떤 거래소보다 거래를 활발하게하려 노력하기에 떡상을 맛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실전투자대회나 투자지원금처럼 신규유저를 끌어들이려는 이벤트가 많기에, 이 거래량은 더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 업비트

● 원화 입출금 : 케이뱅크

● 수수료 : 0.05%로 빗썸의 5분의1

● 카카오 관련 거래소(대기업)

● 편리한 거래 인터페이스

코인열풍이 불기 시작했을 때 생긴 거래소 업비트다. 빗썸보다 압도적으로 낮은 수수료와 수많은 코인을 상장시켜 거래량 1등을 찍었었다. 그러나 신규 원화 입금이 막히고, 원화상장도 자주 일어나지 않아 빗썸에게 자리를 뺏겼다.

수많은 사람들에게 *빗이라 원망을 듣는 중. 신규 유입을 위해 아무것도 안하거든.

원화입출금은 케이뱅크로 가능한데, 케이뱅크는 무직 백수도 한도제한을 풀기 쉽다. 이 덕에 업비트만 쓰는 사람이 꽤 있다.

수수료는 빗썸의 5분의 1이다. 빗썸에서 2만 5천원을 수수료로 냈다면, 업비트에서는 5천원만 내면 된다. 1000만원거래시에는 차이가 별로 안나는 것 같지만 코인에 빠지다보면 수수료로 한달에 10만원은 기본이다. 단타를 많이할 수록 업비트가 유리하다.

게다가 카카오 관련 거래소이기에, 망할 걱정이 없다. 메이저와 마이너 거래소가 나뉘는 기준. 쉽게 망하느냐 망하지 않느냐다. 업빗은 카카오 관련 거래소라 쉽게 망하지 않는다.

하지만 거래량이 똥망이다. 지금 당장은 별 차이 없다. 떡상이 없기 때문. 하지만 떡상이 생긴다? 빗썸이 업비트보다 5배 더 많은 거래량을 보인다. 가격 상승률도 업빗은 10~20% 빗썸은 100~200%를 자랑한다. 이 점이 아쉽다.

하지만 거래할 때 인터페이스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3. 고팍스

● 원화 입출금 : 모든 은행 가능

● 수수료 : 0.2%

● 공매수 공매도 가능(불베어 토큰)

모든 은행으로 원화 입출금이 가능하다. 뒤늦게 코인을 시작한다? 그럼 고팍스지! 다른 거래소 신규 입금 막혔을 때, 유일하게 입금이 가능했다.

수수료는 0.2%로 높은 편이지만, 단타처럼 거래량이 많아 고팍스에 이익을 많이 줬다면? 살 때 0.03% 팔 때 0.04%로 낮아진다.

또한 불베어 토큰이라고 공매수 공매도가 가능하다. 레버리지매매. 하지만 해외 거래소에 비히 압도적으로 거래량이 낮아, 추천은 안한다.


4. 코인원

● 원화 입출금 : 농협은행

● 수수료 : 0.2%

일명 고인원. 딱히 특색도 없고, 거래량도 적다. 그래도 신규유저를 모집하기 위해 여러방면으로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수수료는 비트코인 & 메이저알트 거래시 0.2% 잡알트 거래시 0.1% 다. 수수료면에서도 업비트보다 많아 아쉽다.


보안성 : 빗썸 > 업비트 > 고팍스, 코인원

원화 입출금 편의성 : 고팍스 > 업비트 > 빗썸, 코인원

수수료 : 업비트 >>> 고팍스 = 코인원 > 빗썸

이벤트 : 빗썸 > 고팍스, 코인원, 업비트


만약 본인이 어마어마한 떡상을 원하고, 거래량이 많은 곳을 가고 싶다면 빗썸을 추천한다. 무법지대다. 빗썸에만 있는 코인이 많다. 떡상도 많다. 가격도 다른 거래소에 큰 영향을 안받는다. 하지만 여기는 제로섬게임.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잃는다.

하지만 비트코인이나 메이저알트 위주로 거래를 한다면 업비트를 추천한다. 메이저알트는 다른 거래소의 시세에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어떤 거래소에서 거래하든 차이가 없다. 그럴거면 수수료 낮은 곳이 좋지. 업비트다.

개인적으로 코인의 장점은 큰 변동성이라 생각하기에, 이왕 거래할거면 빗썸을 추천한다. 나중에 업비트 거래량이 많아진다? 넘어오면 된다.

본인 역량과 용도에 맞춰 좋은 거래소를 선택하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