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생각

돈있다고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으면 무조건 불행하다

코인 이야기

비트코인 시황 정리 : 우리는 지금 선택의 기로에 있다

Mr.프리드먼 2021. 12. 20. 19:47

비트코인이 며칠 째 계속 공포 가득 횡보를 지속하고 있다. 밖에서는 좋은 소식도 들리지만 나쁜 소식이 더 와닿게 들린다. 오른 것에 비해 이 정도 하락이 뭐라고 그러냐! 하실 수 있다. 하지만 이 하락이 끝이 아니라 시작일까봐 공포스러운 법.

개인적으로 지금은 정말 큰 기로에 서있다고 본다. 하락장의 시작 and 확정이냐 아니면 불장을 위한 개미털기냐. 솔직히 거래량이나 몇몇 온체인 데이터를 보면 불장 아직 안왔다고 생각한다.

 

구메이저 코인도 그 긴 기간동안 매집을 계속 했을텐데 사토시 차트를 보면 바닥에서 놀고 있고, 하락할 때마다 큰 거래량으로 물량 빨아먹는 것도 그렇고...

하지만 가격의 흐름이 좋지 않다. 도저히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고점이 점점 낮아지고 저점도 점점 낮아지는 차트의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만약 빠르게 40K를 깨고난 뒤 v자형 반등이 나오면 몰라도, 지금 거래량과 매수세를 보면 그것도 희박해보인다.

 

시황도 한번 정리해보자.

1. 오미크론의 감염세 확산으로 유럽 몇몇 나라에서 봉쇄조치 시작, 미국도 갑자기 확산세 증가중. 우리나라도 3차 접종자가 오미크론 확진됨.

2. 테이퍼링 가속화 및 금리 인상 시기가 가까워지는 중.

미국은 오미크론에도 불구하고 실업률이 낮아지고,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중. 이에 맞춰 달러인덱스가 상승세다. 달러의 가치가 올라갈수록 비트코인의 가격은 낮아지는 경향성을 보임.

3. 헤시레이트가 4~5월 역대 최고점에 도달함.

아마 이 추세가 지속된다면 고점을 뚫을 것으로 예상됨. 헤시레이트는 채굴 난이도를 의미하고 채굴 단가라고 봐도됨. 비트코인 가격의 근원이라고 보는 시각이 대다수. 채굴 단가가 높아지는데, 보상인 비트코인 가격이 낮다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음. 손해보면서 채굴하려는 사람은 없기에, 만약 손해볼 것이라고 예상됐으면 채굴자들이 이미 팔았어야함. 하지만 그런 움직임 보이지 않음.

4. 인도의 암호화폐 규제가 불확실하다.

전면금지일지 그냥 규제를 확실히 하는 것인지 오락가락한 상태

5. 여러 거래소에서 시행한 중국인 거래 금지 정책의 영향이 거의 끝나감.

중국인들은 거래정지 전까지 코인을 처분했어야됐는데, 이에 따라 하락했다는 의견도 있음. 온체인 데이터 분석가인 요하네스에 따르면 이번 하락은 아시아의 막대한 매도량때문이라고 함. 반대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매수세가 강한 상태.

6. 차트로 접근하면 너무 안좋은 현재 분위기

차트 보는 분들은 대부분이 36K ~ 40K를 보는 중. 차트를 완전히 무시할 수도 없기 때문에 복잡하다.


뚜렷한 악재도 뚜렷한 호재도 없는 상태. 차트는 불안한 상태. 어찌보면 역사적인 저점이고, 어찌보면 하락장의 시작이다. 긴 횡보가 지속되었기 때문에 곧 나올 방향은 정말 강하게 나올 것이다.

 

방향나오고 들어가면 되지 않냐고? 감히 추측하건데, 어떤 방향이든 자리 안주고 갈 확률이 높다. 본인 판단하에 잘 선택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