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생각

돈있다고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으면 무조건 불행하다

코인 이야기

비트코인 하락 중 멘탈 잘 챙기는 법

Mr.프리드먼 2020. 9. 3. 02:18

10700달러는 찍지 않고 무난히 올라갈 줄 알았는데, 결국 이더리움 상승 뒤 하락과 함께 비트코인도 하락하고 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박스권이라고 볼 수 있는 구간이다.

11000달러가 뚫리지 않고 지지받는 것이 베스트 시나리오다. 지금 상황에서 알트코인에 진입해있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손절을 미리 하지 못했다면 멘탈을 추스리기 힘들 것이다.

계속 차트를 쳐다보고, 언제 오르나, 다른 사람들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나 볼텐데 그만둬라. 어차피 관점 찾아봐도 '오를 것입니다' 라고 찬양하는 관점만 보인다. 희망회로를 돌려야 정신력이 버티기 때문이다.

● 멘탈 챙기는 법 1

만약 본인이 매수,매도에 중독되어있는 상태라면 저점 잡기 놀이를 하는 것도 좋다. 현명하게 투자하고 있다면, 하락에 대비해서 항상 총 시드머니의 30%는 남겨뒀을 것이다. 이 시드머니를 바탕으로 본인이 매수하고싶은 코인의 저점에 매수를 걸어두는 것이다.

그 가격이 안오면 다시 상승하는 것이라 행복하고, 그 가격이 오면 알트코인을 더 저렴하게 매수한 것이라 기쁘다. 특히 저점을 찍고 다시 올라갔을 때의 기분은 째진다. 하락장을 기다렸다가 저점만 잘잡아도 한번에 30~40%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어떤 사람은 하락장에서 저점잡기만 노리기도 한다.

그러니 지금 상황이 답답하다면 저점을 찾아봐라. 보통 전 저점까지 내려갔다가 반등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본인은 밀크코인 243원대에서 지지받나 보다가 너무 하락해서 관망중이다. 아마 더 떨어지면 쿼크체인이나 왁스, 크립토닷컴체인 쪽으로 매수를 잡아볼 생각이다.

오랜만에 나온 큰 하락인데, 하락률이 적은 코인일수록 매수세가 강하다는 뜻이고 오를 확률이 크다. 이런 코인 위주로 찾아보자.

● 멘탈 챙기는 법 2

무엇이 두려운지 아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마 다들 본인이 샀던 알트코인이 떨어진 뒤 평생동안 샀던 가격으로 안오는 것이 두려울 것이다. 기약없는 기다림이 두려울 것이다. 하지만 지금 장에서 그 걱정은 안해도 된다. 비트코인이 3800달러까지 떨어졌어도 결국 3~4달만에 전부 회복했다. 심지어 알트코인은 애초에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회복도 빠르다.

코인과 주식은 이런 특성이 있다. 급하게 떨어질수록 급하게 회복한다. 일명 v자 반등. 현재 남은 시드머니가 없어도 걱정하지 마라. 급하게 떨어지면 좋아해라. 그만큼 금방 회복할테니깐. 그만큼 세력이 물량을 먹을테니깐. 세력에게 충분한 물량이 쥐어지면 털어먹기위해 가격을 올릴테니깐.

● 멘탈 챙기는 법 3

사람들과 만나고 얘기하자. 진짜 좋은 방법은 역시나 잊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자꾸 차트를 쳐다보기에 온다. 2~3일만 차트를 보지 않아도 정신을 차릴 수 있고, 평온한 상태에서 매수 매도를 할 수 있다. 그러니 친구와 전화를 하든, 카톡을 하든, 영화를 보든 다른 곳으로 정신을 돌려보자. 제일 좋은 것은 아르바이트나 다른 일들로 시드머니를 불리는 것이지만 코로나때문에 여의치 않을 것 같다.

진짜 재밌다. 뒷광고 아니다.

현재 본인은 비밀의 숲이라는 드라마를 재밌게 보고 있는데, 드라마를 싫어하는 사람도 재밌게 볼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한다.

● 본인은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솔직히 비트코인때문에 예상보다 알트코인의 하락폭이 컸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결국 며칠내로 회복하고 오를 것이기 때문이다. 솔직히 크게 하락하긴 했지만, 지금까지의 상승분을 전부 상쇄했느냐...그건 아니다. 그냥 너무 상승했기에 조정온 느낌이다. 이 세상에 끝없는 상승은 없으니깐.

우리는 그저 예상보다 저렴해진 코인들을 저점잡고 추가매수하면 된다. 코인들이 워낙 떨어지지 않아 하락하지도 않았는데 매수한 분들은 이번 일을 기회로 깨달았을 것이다. 시드머니 30%는 항상 남겨둬야한다는 것을.

그러니 오늘 하락으로 너무 상심하지말자. 인생사 새옹지마. 영원한 상승이 없듯이 영원한 하락은 없다. 그리고 가상화폐시장은 디파이 메타덕에 제 2의 붐이 찾아올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