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생각

돈있다고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으면 무조건 불행하다

일상 생각

주말에도 전동 킥보드로 배달 일을 하는 사람들

Mr.프리드먼 2021. 11. 27. 20:40

주말에 잠깐 밥을 먹고 돌아오는 길, 전동 킥보드로 배달일 하는 사람을 보며 재테크에 대해 생각해봤다. 이분들은 주말에도 열심히 일을하며, 정말 대단한 분들임.

 

우리는 모두 많은 자산을 갖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자산을 많이 모으는 데 매우 기본적인 태도는 무엇일까. 시작점은 무엇일까. 내가 생각하기엔 수익을 높이고 소비를 적게하는 것이다. 정말 당연한 이야기. 하지만 당연하다고 항상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본능과 반대로 행동하는 것이기에 오히려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매일 약속있으면 재밌지만, 재테크엔 좋지 않다

내 주위엔 주말마다 술약속을 잡고, 미술관 혹은 인스타에 자랑할만한 곳을 가며 억눌려왔던 소비를 푸는 사람도 있고, 주말에 집에서 간단한 취미와 휴식을 취하는 사람이 있다. 혹은 배달이나 부업 등으로 수익을 내는 사람도 있겠지. 이런 사람들 중 과연 누가 더 자산을 모으기에 적합할까?

 

당연히 간단한 취미나 휴식을 취하는 사람, 부업을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일주엘이 3~4번 혹은 주말 내내 약속을 잡으며 소비를 하는 것. 스트레스 풀고 좋지만, 매번 본인에게 보상을 준다면 돈을 모으기 힘들 것이다. 이것을 한 살이라도 더 빨리 깨닫는다면, 나중에 그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1000만원을 벌더라도 900만원을 쓰면, 300만원을 벌고 100만원 쓰는 사람보다 돈을 못 모은다. 수익을 관리하는 것도 좋지만, 새어나가는 소비를 적극 관리하는 것이 자산을 불리는 재테크의 기본이다.

 

본능과 반대되는 행위이긴 하지만, 자산을 축적하고 싶다면 기본적인 태도부터 쌓아가도록 하자.

 

p.s. 이런 소비들이 나쁘다는 게 아님. 다만, 재테크적으로는 조금 아쉽다는 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