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생각

돈있다고 행복하지 않지만 돈이 없으면 무조건 불행하다

코인 이야기/코인판 글

참고하면 좋은 비트코인 불장 대비 포트폴리오

Mr.프리드먼 2021. 12. 27. 17:10

커뮤니티에 읽어보면 좋은 글이 있어 정리해본다. 제목은 '물려있는 분들에게 전한다.'인데, 불장이 온다고 가정하고 지금부터 준비하라는 내용이다.

 

1. 현재 물려있으면 반등시 팔고 현금화해라. 포트폴리오를 다시 짤 필요가 있다. 불장에서의 수익은 한 종목 몰빵이 아니라 순환매다. 최대한 여러 코인에 손대고 있을수록 좋음.

 

2. 한 코인만 몰빵했을 경우, 그 코인만 쳐다보고 있기 때문에 심리상 존버가 힘들다. 많이 올랐다 좀만 떨어져도 지성이 생겨 매도해버리고, 나중에 최고점에 가까워졌을 때 지성을 잃고 다시 매수하게된다. 선택적 지성의 문제점.

 

3. 그러므로 불나방 짓을 없애기 위해 섹터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한다. 코인을 여러개 넣으면 이 코인 떨어져도 저 코인이 올라서 덜 불안하다. 단 10종류 넘어가면 감당안되니 적당히.

- 메이저

- 준메이저

- NFT

- Web 3.0

- 이더리움 계열

- 솔라나 계열

- 김치 코인

- 기타 등등

 

현재 비트코인은 큰 움직임이 나타나지 않고 있고, 도미넌스가 상승하는 움직임도 아니다. 이럴 때 급하게 들어갈 필요 없음. 분할매수를 추천. 기간 분할이든 가격 분할이든 상관없다. 본인 편한데로 해라.

 

기간 분할의 경우 1~2일 혹은 3일간격으로 시드머니의 3%씩이나 5%씩 알아서 나눠 가격 상관없이 들어가면 된다. 가격 분할은 특정 가격에 10%들어가고, 가격이 떨어지면 또 20%, 또 떨어지면 30% 등등 떨어질 때마다 주워라.

비트코인이 충분히 횡보한 후 갑자기 큰 거래량과 호재로 올라갈텐데, 알트코인이 가격을 따라가지 않고 횡보하거나 하락한다면 더 줍도록 한다. 그 뒤 갑작스럽게 특정 알트코인이 펌핑을 시작한다면 자기 그릇만큼 매도주문을 걸어둔다. 정말 확실히 수익을 얻고싶다면 분할매도 추천.

 

절대 모든 코인 한 번에 펌핑하지 않는다. 그러기엔 너무 큰 돈이 들어간다. 한 코인이 펌핑하고, 고래가 익절한 뒤 다른 코인을 펌핑시킨다. 그래야 시총을 유지하면서도 많은 코인들이 펌핑된다.

 

비트코인이 1억을 넘어서면 옆집 아줌마 아저씨 코린이들도 새로운 논리를 들이대며 코인판에 들어온다. 기존 소액으로 챌린지 하던 사람들도 스스로 똑똑해졌음을 느끼고 몇 천을 땡겨서 들어온다. 이 때는 깔끔하게 더 먹으려하지말고, 익절한 뒤 빠지자. 10% 더 먹으려다 4년 물려있다.

 

그 후 시즌 종료.

코인 시장이 성장하는 단계이고, 이제는 정부와 수많은 기업들 기관들도 진입한 상태. 과연 시즌종료가 올지는 모르겠다. 시즌 종료라 함은 비트코인 고점대비 -60~70% 하락, 알트코인 -90%하락에 긴 횡보를 의미한다.

 

근데 기관과 기업들의 평단가를 보면 비트코인 100K 갔다가 40K 가도...말이 안되진 않을 듯. 다만 긴 횡보는 없을 것 같다. 이제는 수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의 가치를 맛봤기때문에, 떨어져도 금방 회복할 수 있을 듯.

반응형